7회 경험생명표 변경과 연금보험
7회 경험생명표 변경과 연금보험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2.06.14 2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험생명표는 무엇이고 왜 이것이 개정되었다고 연금보험료와 어떠한 관계가 있을까요?

사실 경험생명표가 개정되면 연금상품뿐만 아니라 모든 보험상품이 어느 정도 영향을 받게 되는데 그 중에서는 연금보험처럼 보험료가 인상되는 상품도 있고 그렇지 않은 상품도 있죠.

경험생명표란 ?

경험생명표를 한마디로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보험사가 보는 우리나라 평균 수명입니다.

경험생명표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 평균 수명은 83세인데, 평균 수명에 따라 보험료가 인상 혹은 인하가 되는 것입니다. 경험생명표는 일정기간 동안 보험에 가입한 모든 사람들의 성별, 연령별 사망률을 계산하여 통계화 한 자료입니다.

보험개발원이 작성하며 금융감독원이 이를 받아 각 보험사에 통보합니다. 경험생명표가 변경될 때마다 의학 발전, 생활습관 등의 원인으로 평균수명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변경되는 경험생명표와 연금보험료 인상의 관계

보험료는 경험생명표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이번에 7차 경험생명표로 변경이 되면서 우리나라의 평균수명은 더욱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면 늘어난 평균수명만큼 개인연금에 가입한 사람들이 받는 연금수령액도 늘어날 수 밖에 없게 되는데 결국 보험사는 손해(?)율을 만회하기 위해서 경험생명표 개정과 함께 연금수령액을 줄이게 됩니다.

그러면 가입자 입장에서는 변경되기 이전의 연금수령액만큼 수령하기를 원하면 필연적으로 개정 전보다 더 많은 보험료를 내야 하는 것입니다. 결국 7차 경험생명표가 개정되고 보험상품에 적용되면 연금보험료가 인상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각종 언론이나 매체에서 경험생명표가 개정되고 7월이면 적용되니 연금보험에 가입할 의사가 있는 사람이라면 개정되기 전에 가입하는 것이 가입자에게 유리하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경험생명표가 개정된다고 모든 보험료가 인상되는 것은 아닙니다. 보험료가 인상되는 상품도 있지만, 반대로 오히려 보험료가 인하되는 상품도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상품이 바로 종신보험, 정기보험 등 사망보험금 지급에 초점을 맞춘 상품은 보험료가 인하됩니다.

이렇게 경험생명표가 개정됨에 따라 인상 혹은 인하되는 보험료를 주의 깊게 살펴보면서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대로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현명하고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경험생명표가 변경될 경우 종신보험에 가입하려는 사람은 조금 더 기다리는 반면 연금보험에 가입하려고 준비하는 사람은 경험생명표가 적용되기 전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험생명표가 변경되면 미리 예고한 뒤에 보험사들이 단계적으로 보험료를 조정하기 때문에 쫓기듯 가입할 필요가 없으므로 여유를 갖고 충분히 여러 보험상품을 비교해본 뒤에 가입해도 늦지는 않습니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